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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신도시 선도지구 선정계획 발표: 주요 내용과 기대 효과

동방불패♡ 2024. 5. 23. 00:37

1기신도시 선도지구 선정 계획

▷오늘 국토교통부는 서울정부청사에서 국토교통부-경기도-1기신도시 단체장 간담회를 갖고 ‘1기신도시 선도지구 선정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과 각 신도시의 단체장이 참석하여 선도지구의 선정기준 및 각지자체의 상황 등을 설명했습니다.

주요 내용은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계획'이었고, 이를 어떻게 진행해 나갈지 또 추진 도중에 발생하게 되는 문제점에 대해서 각 신도시 단체장들이 의견을 발표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유튜브에서 전체 내용 발표 내용을 봤는데,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각 단체장들과 잘 조율해서 진행하겠다"는 정도로 넘어가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부분이 많은 것 같고, 금일 발표 내용인 '1기신도시 선도지구 선정계획' 정도만 확정이 된 것 같습니다.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정부에서는 1기신도시 선도지구 물량을 총 정비물량의 10~15% 내외로 선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올해에는 2.6만호 + ∝ 가 예상됩니다.

따라서 각 신도시 별 선도지구 선정규모는 분당 8천호, 일산 6천 호, 평촌/중동/산본 4천 호를 기본으로 신도시 별로 1~2곳을 추가 선정하는 것을 허용하지만 ∝ 물량은 기준물량의 50% 이내로 제한했습니다.

정부는 내년 이후에도 매년 일정 물량을 선정하여 사업을 추진하되, 시장 여건에 따라 선정물량을 유연하게 조정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각 신도시별 상황이 다르므로 각 신도시 상황에 맞춰 나간다는 입장입니다.

선도지구 선정기준

※ 금일 발표한 선도지구 선정기준을 보면 제일 중요하게 보는 요소는 주민동의 여부입니다. 이 부분은 아마도 각 단지별로 비슷한 동의율이 나온다고 보면 다음으로는 세대당 주차대수가 명확하게 계산되어 나오는 수치로 중요합니다.
하지만 (3) 도시기능 활성화 필요성 (5) 사업의 실현가능성 부분은 명확하게 평가 기준이 정해져 있지 않고 배점이 높아 이 부분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추후 공정성 문제가 제기될 수도 있습니다.

▷공모대상

- 신청구역 내 전체 토지등소유자의 50% 이상 + 공동주택 단지별 토지등소유자의 50% 이상 동의를 받은 구역

▷표준 평가기준
① 주민동의 여부
- 주민동의율(특별정비구역 내 전체 토지등소유자 동의율)
- 50% : 10점 / 95% 이상 : 60점
 
※ 신도시별로 제시된 50, 95% 등 기준은 제출된 공모 신청 구역들의 동의율 최소·최댓값 등으로 대체가능, 이하 다른 평가기준도 동일
※ 사잇값 : 직선보간 산출

② 정주환경 개선의 시급성
- 통합구역 내 세대당 주차대수
- 세대 당 0.3대 미만 : 10점 / 세대 당 1.2대 이상 : 2점
 
※ 구역 내 총 주차대수를 총세대수로 나눈 값(주택단지를 대상으로 산출)으로 사잇값은 직선보간 산출

③ 도시 기능의 활성화 필요성
- 필요시 공모기관에서 평가항목을 구성하여 평가 가능

④ 정비사업 추진의 파급효과
- 통합정비 참여 주택단지 수
- 1개 단지 : 5점 / 4개 단지 이상: 10점
※ 사잇값 : 직선보간 산출

- 통합정비 참여 세대수
- 500세대 미만 : 2.5점 / 3,000세대 이상 : 10점
※ 사잇값 : 직선보간 산출

⑤ 사업의 실현가능성[가점]
- 필요시 공모기관에서 평가항목을 구성하여 평가 가능

공모일정

▷금일(5월 22일)은 1기신도시 선도지구 선정 계획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이후 1기 신도시 각 지자체는 특별정비구역(안)과 선도지구 선정 기준, 동의서 양식 및 동의서 징구 방식 등 공모 지침을 6월 25일에 확정·공고함으로써 선도지구 공모를 시작합니다.
 
9월 선도지구 선정 제안서 접수, 10월 평가 및 국토부 협의를 거쳐 11월에 지자체가 선도지구를 최종 선정합니다.
 
▷올해 선정하는 1기 신도시 선도지구는 선정 직후 특별정비계획 수립에 착수합니다. 이후 ’25년 특별정비구역 지정, ’26년 시행계획 및 관리처분계획 수립 등을 거쳐 ’27년 착공, ’30년 입주를 목표로 정비 추진 예정입니다.

선도지구 지원·관리

▷선도지구를 비롯한 노후계획도시 정비에 대해서는 ‘협력형 미래도시 정비모델’을 도입하여 계획 수립부터 완공까지 주민과 함께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협력형 미래도시 정비모델이란 노후계획도시 정비사업에 특화된 주민지원 프로그램이다. 선도지구 주민대표, 경기도·1기 신도시 지자체, LH 등 노후계획도시정비지원기구로 구성된 협의체가 사업의 모든 과정에서 주민을 지원하고, 갈등을 조정한다.
 
▷ 사업착수 단계에서는 미래도시지원센터를 통해 주민과 추진위원회를 대상으로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고, 계획 수립단계에서는 특별정비계획‧사업시행계획 사전 협의* 및 LX 플랫폼을 통한 정비계획 시뮬레이션을 제공하여 사업 속도를 단축합니다.
 
* 가이드라인 제시(협의체) → 구상안 마련(주민) → 사전협의 → 본안 작성
 
▷ 시행자 지정 단계에서는 주민이 원할 경우 공공지원을 받아 추진위원회 구성 없이 조합을 설립하거나 LH 등 공공이 사업을 대행합니다. 착공 단계에서는 사업비용 조달을 지원(HUG)하여 비용 절감 예정입니다.
 
▷ 경기도는 '25년 중 정비사업 종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업의 투명성을 강화할 예정이며, 사업단계별로 갈등이 발생할 경우 협의체를 통해 신속히 조정하여 사업 지연을 예방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