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이매 진흥·동신9 통합재건축 설명회 - 코리아신탁

동방불패♡ 2024. 8. 26. 06:07

신탁사 설명

신탁 방식으로 정비사업을 진행하는 것에 대해 코리아신탁에서 설명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우선,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을 우선 설명했습니다. 기존에 많이 나왔던 내용으로 간단하게 중요 요점만 집어 주셨습니다. 

총 1기 신도시 선도지구는 올해 2.6만호 + ∝(총 정비물량의 10~15% 내외)가 선정 예정입니다.

▶1기 신도시 재건축 사업은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 진행하게 되며, 노후계획도시의 광역적, 체계적 정비를 통하여 도시기능 향상 및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정비사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재건축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필요한 3가지 중요한 요소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공성 확보
- 사업참여 당사자가 개개인별 첨예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의 중재역할 필요

2. 전문성 확보
- 사업주체로서 사업 전반에 대한 관리감독과 독립적 업무 수행 가능한 전문성 필요

3. 공정성 확보
- 협력업체 선정, 사업비 조달/관리, 관련 법규/절차 준수 등 의사 결정의 공정/투명함

신탁방식 정비사업 ?

▶그동안 조합 방식의 정비사업은 여러가지 많은 문제점을 야기했습니다. 이로인해 공정하고 전문성을 갖춘 새로운 방식을 정부에서도 권장하게 되었습니다.

정부의 입장은 "갈등 많은 조합 방식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신탁방식 활성화를 통해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는 것입니다.

국토부의 입장 또한 "조합 전문성/투명성 부족 --> 장기화, 조합원/분양계약자 피해 발생", "전문 개발기관인 신탁사 시행 촉진" 체계적인 정비 사업 추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사업방식별 정비사업 절차

▶특별정비구역지정 신청단계부터 사업시행자(예비)로 참여하게 됩니다.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에 있어서 사업시행방식에 따라 가점 2점이 주어집니다. 신탁방식 / 총괄사업자 + 조합방식 / 공공시행방식 3가지 중에 하나를 선정하여 진행하면 가점 2점을 받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신탁방식 정비사업의 특성

※ 신탁방식으로 정비사업을 진행하게 되면 전문가를 가지고 있는 신탁사에서 진행하므로 각종 인허가 절차 및 시행사와의 협상등에 있어 전문적으로 진행하므로 투명하고, 신속하게 사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빨라집니다!

- 사업기간 단축(사업지연 리스크 최소화)

▶투명해집니다!
- 협상력 우위/강종 비리 차단

▶사업성이 높아집니다.
- 토지등 소유자 분담금 최소화

▶중단없이 진행됩니다.
- 공사중단 등 사업지연 RISK 차단

▶믿을 수 있습니다!
- 정비사업의 A to Z를 책임지는 항해사

▶신탁방식으로 진행하게 되면 공정률에 따라서 공사비를 지급하게 됩니다. 또한 공사비 증액 협의 시 전문성을 갖춘 전문가와 협의를 통해 이루어 지므로 분담금 증가를 방지합니다. 결국 공사비 & 분양경비 절감분은 소유자에게 귀속되어 사업성이 높아집니다.

▶신탁방식으로 사업진행 시 평균 평당 공사비를 비교한 자료입니다. 2022년 조합방식 공사비(서울)의 경우 5,893만원인 반면 신탁방식 공사비는 5,214만원으로 평균적으로 679만원이 저렴했습니다. 따라서 평균적으로 공사비를 약 11.5% 정도 절감할 수 있고, 이렇게 절감한 비용은 소유자에게 귀속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