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이매 진흥·동신9 통합재건축 설명회 - 설계업체 설명
동방불패♡
2024. 8. 23. 06:01
그룹환경종합건축사사무소
▶재건축 진행 시 어떻게 설계를 진행할지 설계업체에서 설명이 있었습니다. 그룹환경종합건축사사무소에서 진행을 해주셨고, 개인적으로 이런 재건축 설명회에서 가장 흥미로운 시간이 아닌가 싶습니다.
건축계획
※ 전반적인 설계의 방향은 토지등의 소유자의 현재 평형대를 반영하여 기존 평형 타입을 100% 이상 확보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4평, 34평형의 일반 분양 세대수를 최대로 확보하여 토지 등 소유자의 수익성 극대화했다고 합니다.
▶현황
- 현재 진흥과 동신9차를 합치면 총 1,286세대이고 3종일반주거지역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1. 대안 1 : 용적률 360%
- 지하 3층, 지상 45층 총 2,201세대(+915세대) 확보
2. 대안 2 : 용적률 420%
- 지하3층, 지상 45층 총 2,594세대(+1,308세대) 확보
※ 용적률을 420%까지 높일 경우 공공체납을 50% 이상 진행해야 하고, 그만큼 고밀도 개발이 진행되므로 금일 발표에서는 360%를 기준으로 진행했다고 합니다.
▶설계안을 보면 이매초등학교와 인접해 있는 부분의 경우 비행안전2구역에 걸쳐 있어 고도제한을 받는 부분으로 25층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부분의 경우 고도제한에 영향을 받지 않아 성남대로 방향으로 점점 높아지도록 설계했습니다. 성남대로에 접한 동의 경우 최대 높이 45층으로 되어 있고, 최고층에는 스카이라운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여러 재건축 관련 설명회에서 스카이라운지를 설치하는 것은 처음보는 설계였습니다. 실제로 스카이라운지가 설치된다면 정말 랜드마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MASS 경관으로 성남대로 방면, 물방아삼거리 방면, 탄천 방면 등 다양한 방면에서 설계안을 보여줬습니다.
▶스카이라운지와 더불어 다른 하나의 큰 특징은 두 개의 단지를 하나로 잇는 중앙 시그니처 로드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진흥과 동신9차의 경우 단지 간에 높이 차이가 있는데 이것을 잘 살려서 건물들을 지하에 배치함으로써 용적률에는 포함되지 않도록 설계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중앙 시그니처 로드 양 옆으로는 다양한 수변 공간과 보행로를 조정하여 주민들의 편의를 제공하게 됩니다.
▶중앙 시그니처 로드 양 옆으로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배치됩니다.
카페라운지의 경우 고급스럽고 세련된 카페라운지 휴식 공간으로 탄생합니다. 그리고 교육 관련 특화 커뮤니티인 에듀라운지에서는 소규모 도서관 스터디 카페 등이 조성됩니다.
최상층에 설치되는 스카이라운지의 경우 성남대로 조망의 가치를 극대화한 고품격 공간으로 조식 서비스 등의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단지 내 일부 일자 상가를 조성하여 접근이 어려운 배면 상가를 없애고 전면상가 및 외관 디자인을 특화하여 상가의 수익성을 극대화합니다.
회사소개
▶그룹환경종합건축사사무소는 1995년 설립되었고, 사내 건축사 보유비율 20%의 전문가 그룹입니다. 신속한 사업 추진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초그랑자이 설계를 진행하였고 이 설계로 대한민국 건축문화대전 대상(국토교통부 주관)을 수상하였습니다.
오늘 재건축 설명회를 진행하게된 진흥·동신9차도 선도지구에 꼭 선정 후 설계를 진행하여 다시 한번 대한문국 건축문화대전 대상을 수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맺음말로 발표를 마무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