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부동산

1기신도시 재건축 - 성남역 아름마을 풍선효 통합재건축 설명회 (1)

동방불패♡ 2024. 5. 3. 10:14

 

분당 아름마을 풍림 선경 효성 통합 재건축 설명회
▷요즘 1기신도시에서는 재건축 이슈가 아주 뜨겁습니다. 지난번에는 1기신도시 중 평촌 럭시원블럭 재건축 설명회에 다녀온 내용을 정리했었는데요. 이번에는 1기신도시 중 분당 이매동 아름마을 풍림 선경 효성 통합 재건축 설명회에 다녀온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기신도시 재건축 설명회에 참석하고 의견을 들어보니, 정말 재건축은 험난한 길인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에 정부에서 진행하는 통합재건축은 각 단지마다 이해관계가 얽혀 있고, 주민들 간에도 의견이 다르다 보니 정말 이대로 추진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5월 중으로 선도지구 선정 기준을 정부에서 발표한다고 하니,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발표되는지 기대해 봐야겠습니다.

분당 이매동 아름마을 입지

풍선효 통합 재건축 추진 설명회를 들어보니, 풍선효 단지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알고 들어야 내용이 이해가 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본격적인 통합재건축 설명회 내용을 들어가기 전에 간략하게 풍선효 단지가 어떤 단지이고, 어떤 입지적인 특징이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분당 이매동 아름마을 풍선효(풍림 선경 효성 줄임말) 단지는 왼쪽에는 분당 수서 간 고속도로, 오른쪽으로는 탄천을 끼고 있습니다. 아래쪽에는 이매고등학교가 있고, 풍림 옆에는 매송중학교를 끼고 있습니다. 이런 학교들이 평소에는 통학하기 편리하지만 재건축 진행할 때는 또 하나의 걸림돌이 되더군요. 학교가 2개를 끼고 있다 보니 앞으로 이 부분을 해결하는 것도 하나의 과제네요.

효성과 선경 중간에는 3월 30일에 개통한 GTX-A 성남역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 성남역이 생김으로 인해서 풍선효 단지가 주목받게 되었는데요. 이전에 GTX-A 성남역을 리뷰하면서 해당 내용을 간단하게 알아봤던 적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풍선효 단지는 서울 공항으로 인해 고도 제한을 받는 단지입니다. 선도지구로 지정되면 용적률에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활주로로 인해 고도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통합 재건축 설명회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건축 한번 하려니 걸리는 게 참 많죠?

분당 이매동 아름마을 효성

효성아파트는 1994년 12월에 입주하였으며 총 7개동 388세대입니다. 최저 9층에서 최고 25층, 용적률을 211 %입니다. 36평, 46평, 57평이 있습니다. 최근 GTX-A가 개통하면서 실거래가 많지는 않지만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재 36평형을 기준으로 약 17억 정도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분당 이매동 아름마을 선경

선경아파트는 1993년 10월에 입주하였으며 총 5개동 370세대입니다. 최저 9층 최고 17층, 용적률은 183%입니다. 16평 31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6평형의 경우 거래가 많지는 않지만 현재는 대략 8억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분당 이매동 아름마을 풍림

풍림아파트는 1993년 8월에 입주하였으며 총 16개동 876세대입니다. 최저 10층 최고 22층, 용적률 204%입니다. 풍선효 단지 중에 가장 세대수가 많고, 다양한 평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3평, 28평, 37평, 47평, 58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3평형의 경우 12억 천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GTX-A 개통으로 인한 효과가 거의 없고, 오히려 약간 조정받고 있는 모습입니다.